본문 바로가기
dev, tech/Windows P

WinMain 에서 하는 일...

by 구띵 2006. 3. 4.

크게 세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.

 

.윈도우 클래스 등록 : 앞으로 사용할 윈도우의 특성을 운영체제에 등록하여 알린다.

.메인 윈도우 생성 : 앞서 등록한 윈도우를 메인 윈도우로 생성한다.

.메시지 루프 진입 : 윈도우에 발생한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루프에 진입한다.

 

 

윈도우 클래스의 등록

 

WinMain 에 진입하면 제일 먼저하는 일은 아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윈도우의 특성을 윈도우 운영체제에 등록하는 것이다.(윈도우 클래스를 등록한다 고 한다.)

 

만일 그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하는 윈도우의 종류가 N개라면 윈도우 클래스를 N번 등록해야 한다.

또 그 수만큼의 윈도우 프로시저가 존재해야 한다.

 

이때, hPrevInstance가 0일 때만 호출하도록 되어있다. 이는 처음에 실행되는 인스턴스가 한 번만 윈도우 클래스를 등록해주면 뒤에 뜨는 인스턴스들은 중복해서 등록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

사실 WIn32환경에서는 hPrevInstance의 값이 항상 0이다.

 

 

메인 윈도우의 생성

 

CreateWindow API를 이용해 메인 윈도우를 생성한다.

 

'dev, tech > Windows 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키보드 입력 받기(다이얼로그)  (0) 2009.02.24
DC (Device Context) 와 HANDLE (핸들)  (0) 2007.01.24
aa  (0) 2006.02.14
유니코드(Uncode)  (0) 2006.02.13
Windows 서비스  (0) 2006.01.25

댓글